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유어초등학교

검색열기

유치원

본원의 특색교육

메인페이지 유치원유치원안내본원의 특색교육

본원의 특색교육

동화책 읽기를 통한 언어표현력 신장

가. 추진 목적

유치원에서 다양한 종류의 도서를 읽고 대출하는 경험을 통해 책을 가까이 하고 책에 관심과 흥미를 높이며 가정과의 연계교육을 통해 학부모와 유아가 함께 책 읽는 경험을 갖게함으로써 올바른 독서 습관 형성 및 창의적 사고를 기른다.

나. 추진 방향

  • 1) 좋은 책 보기 생활화를 위한 교육 환경을 조성한다.
  • 2) 도서 대장 작성 및 도서 대출기록장을 비치하여 도서 대출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한다.
  • 3) 가정통신문을 통해 가정과 연계한 독서교육 프로그램이 운영될 수 있도록 한다.
  • 4) 내가 읽은 동화책을 이용하여 원아들이 다양한 사후표현 활동(독서감상화 그리기, 주인공에게 편지쓰기, 동극)을 해본다.
  • 5) 수업공개를 통해 누리과정의 실제 적용의 기회와 교실 수업 개선 도모한다.

다. 예상되는 성과

  • 1) 언어활동에 필요한 생활주제 관련 선정 도서를 구입 활용함으로써 유아들이 책을 보려는 경향이 높아짐
  • 2) 동화책 읽기 활동은 책의 내용에 더욱 관심이 높아져 의미 있는 책보기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책을 보고 난 후 다양한 창의적인 표현 활동을 즐기고, 어휘 구사력과 발표력이 신장됨
  • 3) 교수·학습 방법이 개선되었으며, 생활주제에 관련된 통합적 언어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짐
  • 4) 동화책 읽기는 유아들의 정서적 안정과 심미감 형성 및 언어순화와 어휘력이 증진됨
  • 5) 가정과 함께하는 동화책 읽기활동은 유치원과 가정의 언어교육이 상호 연계가 되었으며, 또한 언어교육에 대한 개념과 다양한 언어활동에 대한 학부모 참여로 가정에서도 유아들에게자주 책을 읽어주는 등 적극적인 유아 언어발달에 대한 관심과 참여도가 높아짐